티스토리 뷰

우테캠

우아한테크캠프 6주차 후기

안양사람 2021. 8. 14. 19:49
728x90
SMALL

벌써 6주차가 끝났다. 진짜 2주정도밖에 안남았다 이제는...

원래는 3명으로 된 프로젝트지만 어쩌다보니 4명으로 진행됬다. 4명이라 진짜 힘들겠구나 했는데 생각보다는 괜찮았다. 다들 잘하는분야나 특기분야가 다른것도 좋은 것같다. 이러면 팀 시너지가 난다. 나도 모르는걸 배우고 팀원이 모르면 내가 알려주는 이런 방식이 엄청 좋은것같다. 어제 글을 썼어야되는데 코딩하나보니 5시가 넘어서 글을 쓸수가없는 상태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피그마가 없어서 직접 ui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팀은 아얘 디자인 싹다 새로 해버렸다. 나는 피그마를 잘 못써서 팀원들이 거의 한것같다. 에자일방식도 찾아보고 협업세팅도 하고 이러다보니 시간이 금방금방 갔다. 그래서 이번주 보이는 결과물은 없다. 프론트는 기본 구조와 리액트 라우터 구현정도다. 역시 이번에도 리액트는 사용하게 해주지만 cra나 router사용이 금지되서 직접 만들었다. 팀원의 의견에 따라 에어비엔비 lint를 사용하고 있는데 lint, react, ts가 겹치니 돌아버릴뻔했다. 화가 났지만.. 해야지 뭐.. 지금은 좀 적응이 된 상태다. 근데 코딩하다보면 분명히 문제가 계속 생길것이다. lint는 협업에서 필요하지만 에어비엔비같은건 너무 룰이 빡박한것같다. 이걸 장점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지만 처음 사용하면 좀 힘들다. 되는 코드가 전부 오류가 떠버리니 머리가 아프다. 라우터도 구현하라고 했을때 막막했는데 react context가 옵저버 패턴을 따르고 있어서 (옵저버패턴아님0) 생각보다는 수월하게 진행됬다. 여기서 안해보면 리액트 라우터를 언제 구현해볼까.. 하는 생각에 열심히 만들었다. 기능은 좀 줄였는데 실제와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만들었다. 고민하는건 history.pushstate에 state를 전달하고 뒤로가기할때 그 상태를 불러오는 것인데 이게 좀 어렵다. 상태를 전달하려면 이미 useEffect 또는 componentdidmout, update에서 상태를 바꾼다음 전달해야되는데 그러면 url이동이 늦어진다. 실제 리액트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고 옳지 않은 방식이다. 그래서 생각한게 캐시를 넣는것인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쉽지는 않다. 다른팀들이나 우리팀을봐도 이부분을 놓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나는 알면서도 구현을 안해서 할말이 없지만 이건 진짜 시간이 남으면 꼭 도전해봐야된다. 또 react saga를 적용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닌데 저 린트, ts에 적용할려니 좀 힘들었다. 그나마 내가 사가를 사용해봐서 이끌어줘야되는데 쉽지않다. 거기다가 테스팅도 일단 내가 맡았는데 기본 테스트, 리액트 테스트, 사가 테스트까지 있어서 쉽게 되지만은 않았다. 거기다가 린트때문에 또 애를 먹었다. 그래도 사가, 테스트까지는 어느정도 이해하고 사용이 가능해져서 다행이다. 좀있다가 2주차 스프린트회의를 시작한다. 잘해봐야겠다. 마지막주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끝내볼 생각이다. 이번주에

 

https://github.com/woowa-techcamp-2021/store-2

 

GitHub - woowa-techcamp-2021/store-2: [그림의 남자들] 배민문구사로 오세요 🎉

[그림의 남자들] 배민문구사로 오세요 🎉. Contribute to woowa-techcamp-2021/store-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https://www.youtube.com/watch?v=qz0S9GgEBis 

 

728x90
LIST

'우테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한테크캠프 8주차 후기  (0) 2021.08.28
우아한테크캠프 5주차 후기  (0) 2021.08.07
우아한테크캠프 4주차 후기  (0) 2021.07.31
개발시 필요한 함수들  (0) 2021.07.24
우아한테크캠프 3주차 후기  (0) 2021.07.24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