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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ict mode
strict mode는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문법을 좀 더 엄격히 적용하여 오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거나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최적화 작업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코드에 대해 명시적인 에러를 발생시킨다.
ESLint 같은 린트 도구를 사용해도 좋다.
적용하려면 'use strict';를 추가
전역에 strict mode를 적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대신 즉시 실행 함수의 선두에 use strict를 적용하자
// 즉시 실행 함수의 선두에 strict mode 적용
(function () {
'use strict';
// Do something...
}());
strict mode가 발생시키는 에러
1. 암묵적 전역
2. 변수, 함수, 매개변수의 삭제
3. 매개변수 이름의 중복
4. with 문 사용
strict mode 저굥에 의한 변화
1. 일반 함수의 this : this에 undefined가 바인딩
2. arguments 객체 : 매개변수에 전달된 인수를 재할당하여 변경해도 arguments 객체에 반영되지 않는다.
빌트인 객체
객체의 종류
1. 표준 빌트인 객체 :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객체(Object, String, Data, Promise, JSON 등등)
2. 호스트 객체 :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객체
(브라우저는 DOM, BOM, Canvas, SVG 등등, Nodejs는 고유 API)
3. 사용자 정의 객체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객체
생성자 함수인 표준 빌트 객체가 생성한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은 표준 빌트인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객체다. 예를 들어, 표준 빌트인 객체인 String을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여 생성한 String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은 String.prototype이다.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String {"Lee"}
// String 생성자 함수를 통해 생성한 str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String.prototype이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strObj) === String.prototype); // true
문자열이나 숫자, 불리언 등의 원시값이 있는데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객체를 생성하는 String, Number, Boolean 등의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 코드는 원시값인 문자열이 마치 객체처럼 동작한다.
const str = 'hello';
console.log(str.toUpperCase()); // HELLO
원시값인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의 경우 이들 원시값에 대해 마치 객체처럼 마침표 표기법(또는 대괄호 표기법)으로 접근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일시적으로 원시값을 연관된 객체로 변환해 준다.
이처럼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에 대해 객체처럼 접근하면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래퍼 객체라 한다.
String.prototype의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 ① 식별자 str은 문자열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
const str = 'hello';
// ② 식별자 str은 암묵적으로 생성된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식별자 str의 값 'hello'는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 래퍼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동적 추가된다.
str.name = 'Lee';
// ③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 ④ 식별자 str은 새롭게 암묵적으로 생성된(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와는 다른)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새롭게 생성된 래퍼 객체에는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str.name); // undefined
// ⑤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④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console.log(typeof str, str);
문자열, 숫자, 불리언, 심벌 이외의 원시값, 즉 null과 undefined는 래퍼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다.
전역 객체는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어떤 객체보다도 먼저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이며, 어떤 객체에도 속하지 않은 최상위 객체다. 브라우저는 window, nodejs에서는 global
// 브라우저 환경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window // true
globalThis === self // true
globalThis === frames // true
// Node.js 환경(12.0.0 이상)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global // true
전역 객체는 표준 빌트인 객체와 환경에 따른 호스트 객체 그리고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전역 함수를 프로퍼티로 갖는다. 즉, 전역 객체는 모든 빌트인 객체의 최상위 객체다. 전역 객체는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도 아니며 객체의 계층적 구조상 표준 빌트인 객체와 호스트 객체를 프로퍼티로 소유한다는 것을 말한다.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선언하지 않은 변수에 값을 할당한 암묵적 전역, 그리고 전역 함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된다. let, const로 선언한 전역 변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 : Infinity, NaN, undefined
빌트인 전역 함수 : eval, isFinite, isNaN, parseFloat, parseInt, encodeURI, decodeURI
parseint(숫자,진수) 로 n진법 =>10진법 반환
Number.prototype.toString(진수)으로 10진법 => n진법변환
인코딩이란 URI의 문자들을 이스케이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스케이프 처리는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때 어떤 시스템에서도 읽을 수 있는 아스키 문자 셋 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URL 문법에 따르면 한글을 포함한 대부분의 외국어나 특수 문자는 URL에 포함될 수 없다. 이 때 이스케이프 처리가 피룡하다.
const uri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한다.
const enc = encodeURI(uri);
console.log(enc);
// http://example.com?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 decodeURI 함수는 인코딩된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 이전으로 디코딩한다.
const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된 문자열을 URI의 구성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까지 인코딩 한다.
반면 encodeURI함수는 매개변수로 전달된 문자열을 완전한 URI 전체라고 간주한다.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는 인코딩하지 않는다.
// URI의 쿼리 스트링
const uriComp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URI의 구성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까지 인코딩한다.
let enc = encodeURIComponent(uriComp);
console.log(enc);
// name%3D%EC%9D%B4%EC%9B%85%EB%AA%A8%26job%3Dprogrammer%26teacher
let dec = decodeURIComponent(enc);
console.log(dec);
// 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완전한 URI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를 인코딩하지 않는다.
enc = encodeURI(uriComp);
console.log(enc);
// 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암묵적 전역 -- y=20을 window.y=20으로 해석하여 전역 객체에 프로퍼티를 동적 생성.
프로퍼티는 delete 연산자로 삭제할 수 있다.
// 전역 변수 x는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console.log(x); // undefined
// 전역 변수가 아니라 단지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인 y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
console.log(y); // ReferenceError: y is not defined
var x = 10; // 전역 변수
function foo () {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에 값을 할당
y = 20; // window.y = 20;
}
foo();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 y를 전역에서 참조할 수 있다.
console.log(x + y); // 30
this
바인딩 :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
객체 리터럴의 메서드 내부에서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자바나 C++같은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 this는 언제나 클래스가 생성하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의 this는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에 바인딩될 값, 즉 this 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된다.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에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렉시컬 스코프 : 함수를 어디서 정의했는지에 따라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결정 (자바스크립트 포함 대부분 언어들)
*화살표 함수는 자신의 this가 없습니다. 대신 화살표 함수를 둘러싸는 렉시컬 범위(lexical scope)의 this가 사용됩니다; 화살표 함수는 일반 변수 조회 규칙(normal variable lookup rules)을 따릅니다. 때문에 현재 범위에서 존재하지 않는 this를 찾을 때, 화살표 함수는 바로 바깥 범위에서 this를 찾는것으로 검색을 끝내게 됩니다. -- 출처 : 모질라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
1. 일반 함수 호출
2. 메서드 호출
3. 생성자 함수 호출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nction () {
console.dir(this);
};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1. 일반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foo(); // window
// 2. 메서드 호출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const obj = { foo };
obj.foo(); // obj
// 3. 생성자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new foo(); // foo {}
//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콜백 함수가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면 콜백함수 내부의 this에도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어떠한 함수라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this에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메서드 내부의 중첩 함수나 콜백 함수의 this 바인딩을 메서드의 this 바인딩과 일치시키려면
this를 변수에 미리 할당시키거나 apply,call,bind 메서드 사용, 화살표 함수 사용하자.
메서드 내부의 this는 프로퍼티로 메서드를 가리키고 있는 객체와는 관계가 없고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즉 메서드는 객체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별도의 객체다.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 {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다.
console.log(me.getName()); // ① Lee 뒤에서 호출해도 똑같아
Person.prototype.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 ② Kim
apply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apply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하고 call은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console.log(arguments);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bind 메서드는 apply와 call 메서드와 달리 함수를 호출하지 않고 this로 사용할 객체만 전달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bind 메서드는 함수에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한다.
// bind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지는 않는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getThisBinding
// bind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지는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a: 1}
bind 예시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①
setTimeout(callback,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② Hi! my name is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콜백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
=>
const person = {
name: 'Lee',
foo(callback) {
// bind 메서드로 callback 함수 내부의 this 바인딩을 전달
setTimeout(callback.bind(this), 100);
}
};
person.foo(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Hi! my name is L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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