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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란 무엇이고 왜 사용하는가?
네트워크 : 무언가와 무언가가 무언가에 의해 연결되어서 무언가를 주고 받는 것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와 컴퓨터가 통신매체에 의해 연결되어서 데이터 통신(데이터를 주고 받기)을 하는 것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유 : 복수의 컴퓨터에서 리소스를 공유
- 공유하고 있는 프린터에서 인쇄할 수 있어서 프린터가 한대면 된다
- 떨어져 있는 사람과 정보 교환이 가능하다
- 홈페이지도 홈페이지를 만든 사람의 지식이라는 리소스의 공개(공유)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통신 기초
데이터 : 무언가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상에서 표현한 것
데이터 통신 : 비트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다른 컴퓨터에 보내거나 받는 것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데이터를 지나는 파이프가 있다.
컴퓨터에 파이프를 연결할때 파이프 접속구가 필요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 파이프의 중개소
데이터 통신을 할 때 규칙이 없으면 의도한 내용을 보낼 수 없다. => 프로토콜
프로토콜 : 데이터 통신 상에서의 규칙
회선 교환과 패킷 교환
1개의 파이프로는 1대1로 밖에 연결되지 않는다. (컴퓨터의 수가 많을수록 파이프 수가 너무 많아진다.)
=> 교환기를 사용
ex)전화기는 교환기를 사용해서 각각의 전화는 교환기에만 연결된다. 그리고 교환기간의 회선을 많이 만들어둔다.
회선 교환 : 파이프를 교체하는 방식
회선 교환의 문제점 : 교환기 사이의 회선 수가 많아야만 많은 수의 전화가 동시에 통화할 수 있다.
=> 다수의 컴퓨터가 정보를 송수신하려면 이 방법으로는 회선의 수가 너무 많이 필요 => 패킷 교환
패킷 교환 : 송신하고 싶은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한번에 보내지는 않고 여럿으로 분할해서 송신,
복수의 컴퓨터가 회선을 공유
- 교환기 : 회선을 교체해서 연결
- 패킷 교환기 : 수신처가 연결되어 있는 회선을 골라서 거기로 패킷을 송출하는 역할과 사용하려고 한 회선이 사용중일경우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회선이 비는 것을 기다리는 역할
컴퓨터 네트워크는 패킷 교환 방식을 사용. 실제 네트워크에서는 라우터가 패킷 교환기 역할
패킷교환네트워크 : 컴퓨터, 통신매체, 인터페이스, 라우터로 구성
네트워크의 구조면에서 분류
회선을 분배기에서 나눈다.(파이프를 T자로 나눔)(요즘은 허브 사용)
세그먼트 : 케이블 분배기로 연결되는 범위
세그먼트 범위 내에 있는 컴퓨터는 패킷 교환 없이 직접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다.
- 멀티액세스 네트워크 : T자 분배기, 허브 사용해서 복수의 컴퓨터에 의한 데이터 송수신 가능
-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 : 컴퓨터 한대가 다른 한대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
네트워크의 범위나 규모로 분류
- LAN(Local Area Network) : 자신의 책임으로 좁은 범위에서 만드는 것
- WAN(Wide Area Network) : 넓은 범위에서 통신사업자로부터 케이블을 비렬서 만들어진 것
LAN | WAN | |
범위 | 좁다(구내) | 넓다(지역, 국가 규모) |
케이블 설치 | 자비 | 통신사업자 |
사용요금 | 무료 | 유료 |
통신속도 | 고속 | 저속 |
에러 발생률 | 낮다 | 높다 |
출처 : 하루3분 네트워크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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