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소와 경로
3계층은 어드레싱과 라우팅으로 인터넷 작업을 수행
MAC주소는 같은 네트워크 내에서의 수신처를 결정, IP 주소는 수신처의 컴퓨터를 결정
A=>B=>C로 경유한다고 하면 B에서 C로 중계해 줄 어딘가의 장소로 가야돼.
그것을 MAC 주소로 지정해서 다음으로 보낼 장소를 결정(MAC주소는 계속 바뀌어)
IP 주소가 데이터의 최종 수신처, MAC 주소가 다음 수신처
라우터 : 이 경로를 결정하는 역할
(다음에 어디로 보내야 할지를 결정. 송신처에서 수신처까지의 모든 길을 이해하는 것은 X)
홉 바이 홉(Hop-byHop) 방식 : 이렇게 반복해서 다음 길을 제시해 가는 방식(라우팅에서 홉은 라우터)
이렇게 반복을 해서 전체의 경로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라우터가 네트워크 경계상에 배치되어서 전송받은 데이터그램을 라우팅해서 다음 수신처를 결정(다음 수신처는 수신처에 가기 위한 다음 라우터)
라우터가 없으면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그램을 보낼 수 없다.(직접 연결되있어도 안돼)
ex 같은 허브에 두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데 그 두대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소속되어 있다. 이런 경우 다른 네트워크에 소속되어 있는 다른 한대의 컴퓨터에는 데이터그램이 전달되지 않는다.
=> 허브는 플러딩되잖아
=> 아니. '컴퓨터는 다른 네트워크에 수신처가 있는 경우에는 라우터로 송신하다.',
'같은 네트워크에 수신처가 있는 경우에는 수신처에 직접 송신한다.' 같은 규칙이 작용
이 경우 컴퓨터가 지정하는 라우터를 디폴트 게이트웨이라고 한다.
컴퓨터가 송신하는 규칙 : 다른 네트워크 수신이라면 라우터(디폴트 게이트웨이)로 동일 네트워크 수신이면 직접 통신
라우터
라우터야 말로 인터네 작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치
1. 라우터는 어떤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그램을 보내는 역할을 하고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경계상'에 배치되기 때문에 복수의 인터페이스를 가질 수 있다.
=> 네트워크의 경계상에 배치(라우터의 각 인터페이스는 각각의 네트워크에 소속, 연결)
2. 라우팅 : 데이터그램의 수신처 IP 주소를 근거로 다음에 송신하는 라우터를 결정(경로 결정)
3. 라우터는 네트워크 경계선상에 있기 때문에 복수의 네트워크끼리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LAN, WAN 포함)
4. 전송받은 데이터그램에 조건으르 부터 그 데이터그램을 파기하는 필터링 처리를 하기도 한다.
라우팅 테이블 : 최적 경로의 지도, 다음 수신처가 되는 라우터, 송신할 인터페이스를 결정
수신처 네트워크까지의 거리, 다음에 도달하는 라우터, 그 라우터에 연결되어 있는 자신의 인터페이스 등이 기재
최장일치의 룰(Longest Match) : IP 주소의 비트열과 네트워크 주소의 비트열을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비교해서 가장 많이 일치하는 것부터 선택
디폴트 게이트웨이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 브로드캐스트가 도달하는 범위
충돌 도메인은 스위치가 구분,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은 라우터가 구분
허브는 어느 쪽에도 영향x
브로드캐스트 도메인=네트워크(라고 생각해도 문제 없어)
라우터는 브로드캐스트를 다른 네트워크에 전송하지 않는다. 수신처 MAC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ARP.
ARP는 브로드캐스트. ARP는 수신처까지도 도달하지 않는다.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컴퓨터가 다음에 보낼 라우터.
디폴트 게이트웨이가 네트워크의 출입구
컴퓨터는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송신할 때 디폴트 게이트웨이로 ARP를 수행한다.
이렇게 하면 ARP로 디폴트 게이트웨이의 MAC주소를 얻을 수 있다.
(동일 네트워크라면 수신처 IP 주소 수신으로 ARP를 실행해서 그 컴퓨터의 MAC 주소 입수.
다른 네트워크가 수신처라면 디폴트 게이트웨이로 ARP를 수행해서 디폴트 게이트웨이의 MAC 주소 입수)
그래서 컴퓨터에는 디폴트 게이트웨이의 IP 주소를 미리 설정(수동이나 DHCP)
라우팅
라우터는 수신처 네트워크를 결정한다.
라우터는 수신처 네트워크의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을 비교해서 경로를 찾아낸다.
라우팅 테이블에 수신처 네트워크가 없을 때는 수신처 불명으로 데이터그램을 파기한다.
라우터가 네트워크까지의 최적경로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다른 네트워크 경로를 모두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경로를 아는 방법에는 정적 라우텅과 동적 라우팅이 있다.
정적 라우팅의 단점 : 수동으로 입력한 경로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 관리자가 수동으로 경로를 갱신
동적 라우팅 : 라우터가 자동으로 정보를 서로 교환해서 경로를 알아내는 방법,
모든 경로 중에서 자동으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서 라우팅 테이블을 작성
동적 라우팅 단점
1. 회선 전송을 압박.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분량이 줄어든다.(특히 저속 회선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2. 서로 교환한 정보를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계산(라우터의 처리능력 필요, 능력 낮으면 전송처리 늦어)
3. 모든 라우터가 동일한 정보를 가져야 한다.(컨버전스(Convergence))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 근접해 있는 라우터 간의 네트워크 정보를 서로 교환하기 위한 규칙
교환한 정보를 근거로 라우팅 테이블을 변경
자율화 시스템(Autonomous System) AS : 하나의 관리 단체에 의해 관리되는 네트워크 집합체
라우팅에서 AS는 한 개의 범위로써 취급.(인터넷에는 너무 많은 네트워크가 존재하기 때문)
라우팅 프로콜 : 1. AS 간 라우팅용(EGP(Exterior Gateway Protocol)) 2. AS 내부 라우팅용(IGP(Interior Gateway Protocol)
라우팅 프로토콜의 역할
라우터는 근접해 있는 라우터 간의 네트워크 정보를 서로 교환.
그리고 정보교환을 언제 할지, 어떻게 할지, 누구에게 전송할지, 어떤 정보를 전송할지를 라우팅 프로토콜이 결정
=> 라우팅 프로토콜이 결정한 방식에 따라 정보를 교환해 컨버전스 상태에 도달
=> 이렇게 교환한 경로 정보를 기준으로 최적의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기재
=> 항상 최적의 경로가 사용 가능
'책 > 하루 3분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넥션과 포트번호1 (0) | 2020.08.31 |
---|---|
라우팅2 (0) | 2020.08.25 |
IP 어드레싱2 (0) | 2020.08.19 |
IP 어드레싱1 (0) | 2020.08.17 |
신호의 전송과 충돌 (0) | 2020.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