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evops

npm 배포하기

안양사람 2021. 11. 2. 21:04
728x90
SMALL

배경

우아한테크캠프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라이브러리를 배포했다. 나도 실제로 유저들이 사용할만큼 좋은 라이브러리는 아니라도 일단 열심히 만들고 배포해보겠다는 생각을 했다.

npm 회원가입

먼저 npm 회원가입을 하자. 이메일 연동까지 해야된다. 까먹지 말자

npm 로그인

npm login을 입력하고 아까 가입한 정보를 입력하면 로그인된다. 그리고 확인을 위해 npmwhoami를 입력하면 내 아이디가 뜬다

중복되는 패키지명 확인하기

중복되는 패키지는 당연히 배포할 수 없다. npm info <package>로 미리 확인해보자. 그렇게 중복되지 않는 내용을 package.json 내용에 입력하자.

패키지 만들기

열심히 패키지를 만들자. typescript와 d.ts로 타입도 넣어줘야 되는데 일단은 그냥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다.

배포하기

npm publish를 입력하면 진짜 배포가 된다... npm공식사이트에 내가 배포한 패키지명을 입력하면 진짜 뜬다.

재배포하기

당연히 처음에 배포한 프로젝트가 완벽할 수는 없다. 배포하고나면 버그를 발견한다. npm version <major or minor or patch>를 사용해서 버전을 업그레드 하자. 그리고 npm publish를 하면 끝이다.

후기

사실 1분만에 끝나는 배포라 대단한 일을 한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가 만든 결과물을 npm에 올린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신경써서 만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제대로 배포하려면 이렇게 간단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일단은 무조건 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완벽한 코드를 짜고 배포한다던가 처음부터 모든 배포 옵션을 읽어가면서 하나하나 설정하는 일은 그렇게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단은 부딪혀보고 계속 발전해나가면 된다.

 

https://www.npmjs.com/package/ms-vanilla

 

ms-vanilla

- [사용 프로젝트](https://github.com/yoonminsang/blog-vanilla)

www.npmjs.com

 

참고글

https://www.daleseo.com/js-npm-publish/

 

패키지 배포하기 (npm publish)

Engineering Blog by Dale Seo

www.daleseo.com

 

728x90
LIST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