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테캠

우아한테크캠프 1주차 후기

안양사람 2021. 7. 10. 01:07
728x90
SMALL

 처음으로 팀 프로젝트를 해봤다.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지금까지 코딩 공부를 하면서 시간 대비 가장 뜻 깊은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협업이 처음이다보니 처음에 엄청 어색했다. 어색하다는게 의사소통문제가 아니라 git으로 pr을 날리고 merge하고 서로 기능별로 할 일을 나누고 이런 부분들이 처음엔 조금 힘들었다. git도 거의 add, commit, push 정도만 사용할 정도로 미숙했는데 캠프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깃책을 하나 본게 엄청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git 공부를 하지 않았으면 훨씬 더 힘들었을 것이다. 이번주에 가장 큰 수확은 협업 경험과 git이라고 생각한다.

 월요일에 가서 mac북을 받았다. 처음엔 맥북을 아얘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그냥 내 컴퓨터를 사용하고 싶었다. 그런데 필수적으로 사용을 하라고 하셔서 맥북을 사용하고 있다. 맥북을 사용하면서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보인다. 그런데 20년넘게 윈도우만 쓰다보니... 아직도 너무너무 불편하다...  개발자라면 모름지기 맥북...이라고 하는데 나는 개발자가 아닌가보다. 많은 분들이 앞에서 좋은 얘기를 해주셨다. 그렇게 얘기를 듣다가 갑자기 코로나가 심해서 집에 보냈다. 응? 뭐지?? 하면서 집에 왔는데 내일부터 전면 비대면 강의를 한다고 했다. 이거때문에 자취방에서 집으로 올라왔는데.... 어쩔수없지. 월요일에는 팀원이 정해졌고 프로젝트보다 일단 mac 사용법 및 vscode, npm 등 기본설정들을 했다.

 둘째날부터 본격적으로 팀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오전에 협업세팅을 어느정도 하고 게더에서 팀원과 얘기를 나눴다. 그리고 오후에 fe 수업을 듣고 오프라인으로 팀원과 만남을 가졌다. 진짜 협업을 안하다 하니 신경쓸게 엄청~~~ 많았다. 잘했다고 생각하는 점 중에 하나는 만나서 정말 많은 얘기를 나눈것이다. 그래서 그다음날부터 딱딱 기능별로 나눠서 개발을 했고 git의 사용법이 능숙하지 못해서 merge 충돌이 일어난 것을 제외하고는 큰 문제없이 진행됬다. 진짜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밥도 대충먹으면서 코딩만 한 것 같다... 엉덩이가 이렇게 아픈건 처음이다. 체력은 괜찮은데 엉덩이가 아프다.... 스쿼트 데드 런지를 빡세게 해야겠다.

 쓰다보니 너무 피곤해서... 대충 쓰고 끝내야겠다. 기술적인 문제나 부족함은 당연히 있었지만 앞으로 점차 보완하면 되기 때문에 구구절절 적지는 않겠다. 프로젝트는 배민앱을 요구사항대로 만드는 것이였는데 사실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그런데 협업이라는 점과 이건 진짜 잘해야된다 라는 생각때문에 힘든것같다. 잘했다고 생각하는점은 모듈화로 페이지를 만든부분(사실 이전에 몇번 만들어서 금방 하긴했다)과 db를 직접 구현한 것이다. 모듈화를 나쁘지 않게 사용한다고 생각했는데 다른분들을 보니 많이 부족한 점을 느끼긴했다. 그래서 이번주 주말에 자바스크립트 모듈화 프로그램을 한번 더 공부해보려고 한다.

https://prgms.tistory.com/53

 

'2021 Dev-Matching: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상반기)' 기출 문제 해설

'Dev-Matching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과제 테스트는 어떠셨나요? 내가 무엇을 잘못하였고, 무엇을 잘했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우리 모두 해설을 보고 한번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요.

prgms.tistory.com

위는 프로그래머스에서 해설을 한 바닐라자바스크립트 모듈 문제다. 사실 이거에서 나름 향상시켜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공식 해설이니 코드를 한번쯤 다시 보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을지 디자인패턴과 관련해서 생각해볼 것이다. 미니세미나에서 리액트를 자바스크립트로 만드는 분이 있었는데 솔직히 시간이 짧아서 그런지 몰라도 절반도 이해를 못했다. 그냥 tree 구조나 재귀 클로저 이런 개념은 알지만 직접 적용시켜서 생각하니 연동이 되지 않았다. 그만큼 아직 부족하다는 건데 따라갈려면 주말같이 시간이 있을 때 틈틈히 공부를 해야겠다. 그리고 기본 설정(eslint, prettier, jsconfig)을 조금 구체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협업을 할때 내맘대로 설정을 하면 안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조금 자세히 공부해야겠다. 그리고 멘토님이 나만의 장점을 만들라고 하셨는데 이것도 주말에 생각을 해봐야겠다. 일단 지금 상태에서 생각을 해보면 일단 cs는 부족하다. react는 너무 잘하는 사람이 많다. css도 마찬가지. 지금생각나는 것은 그나마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근데 이것도 잘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ㅎㅎㅎ.. 생각을 해보자 주말동안

 

아니 백엔드 강의하시는 호눅스(정호영)님이 자신이 쓴 책이 1년전엔가 베스트셀러였다고 했는데 그게 내가 본책이였다... ㅋㅋㅋㅋ 나중에 git 관련해서 고급내용도 설명해주신다고 했는데 기대가된다. 이번주는 git 더 공부해야겠다. 

 

개선해야 할 점

  • git(commit 쪼개기, issue 많이 만들고 체크하기, pr 자주날리고 받을 때 코드리뷰하기, wiki 많이 등록하기)
  •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 결과물

깃 허브

https://github.com/woowa-techcamp-2021/baemin-2

 

woowa-techcamp-2021/baemin-2

우아한 테크캠프 4기 1주차 팀 2 - 안준범, 윤민상. Contribute to woowa-techcamp-2021/baemin-2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데모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8yenxI0F1U 

 

프로젝트 사이트

https://baemin-2-first-project.herokuapp.com/

 

메인화면

 

baemin-2-first-project.herokuapp.com

 

728x90
LIST

'우테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시 필요한 함수들  (0) 2021.07.24
우아한테크캠프 3주차 후기  (0) 2021.07.24
우아한테크캠프 2주차 후기  (0) 2021.07.17
1주차 정규식 유효성 검사  (0) 2021.07.10
1주차 배포 heroku  (0) 2021.07.10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