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SMALL
앞에 우리가 구현한 연결 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는 NULL을 가리켰다. 이 마지막 노드가 첫 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하면 '원형 연결 리스트'가 된다.
머리에 추가할려면 머리 하나만 필요. 꼬리에 추가할려면 꼬리도 필요. 장점이 반감
원형 연결 리스트의 장점 : 하나의 포인터 변수만 있어도 머리 또는 꼬리에 노드를 간단히 추가할 수 있다.
변형된 원형 연결 리스트
하나의 포인터 변수가 머리가 아닌 꼬리를 가리키게 하자.
=> 꼬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 tail
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 tail->next
어렵지 않게 머리와 꼬리에 노드 추가 가능
ex)
CLinkedList.h
#ifndef __C_LINKED_LIST_H__
#define __C_LINKED_LIST_H__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int Data;
typedef struct _node
{
Data data;
struct _node * next;
} Node;
typedef struct _CLL
{
Node * tail;
Node * cur;
Node * before;
int numOfData;
} CList;
typedef CList List;
void ListInit(List * plist);
void LInsert(List * plist, Data data);
void LInsertFront(List * plist, Data data);
int LFirst(List * plist, Data * pdata);
int LNext(List * plist, Data * pdata);
Data LRemove(List * plist);
int LCount(List * plist);
#endif
CLinkedLis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CLinkedList.h"
void ListInit(List * plist)
{
plist->tail = NULL;
plist->cur = NULL;
plist->before = NULL;
plist->numOfData = 0;
}
void LInsertFront(List * plist, Data data)
{
Node *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if(plist->tail == NULL)
{
plist->tail = newNode;
newNode->next = newNode;
}
else
{
newNode->next = plist->tail->next;
plist->tail->next = newNode;
}
(plist->numOfData)++;
}
void LInsert(List * plist, Data data)
{
Node *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if(plist->tail == NULL)
{
plist->tail = newNode;
newNode->next = newNode;
}
else
{
newNode->next = plist->tail->next;
plist->tail->next = newNode;
plist->tail = newNode;
}
(plist->numOfData)++;
}
int LFirst(List * plist, Data * pdata)
{
if(plist->tail == NULL) // 저장된 노드가 없다면
return FALSE;
plist->before = plist->tail;
plist->cur = plist->tail->next;
*pdata = plist->cur->data;
return TRUE;
}
int LNext(List * plist, Data * pdata)
{
if(plist->tail == NULL) // 저장된 노드가 없다면
return FALSE;
plist->before = plist->cur;
plist->cur = plist->cur->next;
*pdata = plist->cur->data;
return TRUE;
}
Data LRemove(List * plist)
{
Node * rpos = plist->cur;
Data rdata = rpos->data;
if(rpos == plist->tail) // 삭제 대상을 tail이 가리킨다면
{
if(plist->tail == plist->tail->next) // 그리고 마지막 남은 노드라면
plist->tail = NULL;
else
plist->tail = plist->before;
}
plist->before->next = plist->cur->next;
plist->cur = plist->before;
free(rpos);
(plist->numOfData)--;
return rdata;
}
int LCount(List * plist)
{
return plist->numOfData;
}
CLinkedListMain.c
#include <stdio.h>
#include "CLinkedList.h"
int main(void)
{
// 원형 연결 리스트의 생성 및 초기화 ///////
List list;
int data, i, nodeNum;
ListInit(&list);
// 리스트에 5개의 데이터를 저장 ///////
LInsert(&list, 3);
LInsert(&list, 4);
LInsert(&list, 5);
LInsertFront(&list, 2);
LInsertFront(&list, 1);
// 리스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연속 3회 출력 ///////
if(LFirst(&list, &data))
{
printf("%d ", data);
for(i=0; i<LCount(&list)*3-1; i++)
{
if(LNext(&list, &data))
printf("%d ", data);
}
}
printf("\n");
// 2의 배수를 찾아서 모두 삭제 ///////
nodeNum = LCount(&list);
if(nodeNum != 0)
{
LFirst(&list, &data);
if(data%2 == 0)
LRemove(&list);
for(i=0; i < nodeNum-1; i++)
{
LNext(&list, &data);
if(data%2 == 0)
LRemove(&list);
}
}
// 전체 데이터 1회 출력 ///////
if(LFirst(&list, &data))
{
printf("%d ", data);
for(i=0; i<LCount(&list)-1; i++)
{
if(LNext(&list, &data))
printf("%d ", data);
}
}
return 0;
}
양방향 연결 리스트 or 이중 연결 리스트
노드가 양쪽 방향으로 연결된 구조의 리스트
ex)
DBLinkedList.h
#ifndef __DB_LINKED_LIST_H__
#define __DB_LINKED_LIST_H__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int Data;
typedef struct _node
{
Data data;
struct _node * next;
struct _node * prev;
} Node;
typedef struct _dbLinkedList
{
Node * head;
Node * cur;
int numOfData;
} DBLinkedList;
typedef DBLinkedList List;
void ListInit(List * plist);
void LInsert(List * plist, Data data);
int LFirst(List * plist, Data * pdata);
int LNext(List * plist, Data * pdata);
int LPrevious(List * plist, Data * pdata);
int LCount(List * plist);
#endif
DBLinkedList.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DBLinkedList.h"
void ListInit(List * plist)
{
plist->head = NULL;
plist->numOfData = 0;
}
void LInsert(List * plist, Data data)
{
Node *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next = plist->head;
if(plist->head != NULL)
plist->head->prev = newNode;
newNode->prev = NULL;
plist->head = newNode;
(plist->numOfData)++;
}
int LFirst(List * plist, Data * pdata)
{
if(plist->head == NULL)
return FALSE;
plist->cur = plist->head;
*pdata = plist->cur->data;
return TRUE;
}
int LNext(List * plist, Data * pdata)
{
if(plist->cur->next == NULL)
return FALSE;
plist->cur = plist->cur->next;
*pdata = plist->cur->data;
return TRUE;
}
int LPrevious(List * plist, Data * pdata)
{
if(plist->cur->prev == NULL)
return FALSE;
plist->cur = plist->cur->prev;
*pdata = plist->cur->data;
return TRUE;
}
int LCount(List * plist)
{
return plist->numOfData;
}
DBLinkedListMain.c
#include <stdio.h>
#include "DBLinkedList.h"
int main(void)
{
// 양방향 연결 리스트의 생성 및 초기화 ///////
List list;
int data;
ListInit(&list);
// 8개의 데이터 저장 ///////
LInsert(&list, 1); LInsert(&list, 2);
LInsert(&list, 3); LInsert(&list, 4);
LInsert(&list, 5); LInsert(&list, 6);
LInsert(&list, 7); LInsert(&list, 8);
// 저장된 데이터의 조회 ///////
if(LFirst(&list, &data))
{
printf("%d ", data);
while(LNext(&list, &data))
printf("%d ", data);
while(LPrevious(&list, &data))
printf("%d ", data);
printf("\n\n");
}
return 0;
}
728x90
LIST
'책 >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Queue) (0) | 2020.10.22 |
---|---|
스택(Stack) (0) | 2020.10.22 |
연결 리스트(Linked List)2 (0) | 2020.10.12 |
연결 리스트(Linked List)1 (0) | 2020.10.11 |
재귀(Recursion) (0) | 2020.10.10 |
댓글
공지사항